티스토리 뷰
|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지식과 기술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특히 위키리크스는 세계 각국에 거대한 변화의 바람을 몰고 왔다. 위키리스크가 폭로한 이라크전 민간인 학살 동영상은 세계 각국에 정보공개와 투명성의 바람을 일으켰다.
모든 권력은 부패하고, 언론은 그러한 권력을 감시해야한다. 하지만 많은 언론이 그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 오히려 권력과 더욱 밀착하여, 언론 또한 권력이 되는 현상도 있다. 그렇기에 줄리언 어산지의 위키리크스는 대내외적인 많은 공격과 분란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의 지지를 받고 있다.
위키리크스는 투명성운동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다. 위키리스크로 인해 투명성운동은 훨씬 더 큰 탄력을 받게 되었다. 이러한 정보공유와 확산은 기술과 지식의 발달로 인해 훨씬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하게 될 것이다.
많은 권력과 힘을 가진 정부나 인물에게 대중은 더 많은 정보를 요구하게 될 것이다. 우리가 대중의 자리에 있을때 우리는 많은 정보를 요구한다. 하지만 우리가 많은 힘을 가질 때 정보요구의 압박이 있을 것이다. 우리는 투명성의 시대에 대한 그러한 장단점을 이해하고 그것을 잘 활용해야 할 것이다.
투명성의 시대에 우리는 더 열려있고, 참여적이며, 책임감이 강한 정부와 사회기관을 기대한다. 그렇기에 우리는 소통과 접속의 자유를 포함한 실질적인 언론의 자유가 전 세계의 표준이 되게해야한다.
부당하다고 느끼는 행동을 목격하고도 행동하지 않을 때마다 우리는 불의의 편에 서는 것이다. 부정을 보고 계속해서 방관하는 사람은 자신의 인격이 비굴하게 전락하는 것을 느낄 것이다. 가장 흔하게 목격되는 부당함은 악한 지배구조와 관련돼 있다. 지배구조가 훌륭하다면 부당함이 해결되지 않는 사례가 드물 것이기 때문이다. 이미 알려졌으나 해결되지 않은 부당함이 주는 영향은 처음보다 훨씬 더 심각하다. 획일화와 월권 행위를 일삼는 거대한 현대 커뮤니케이션 국가에서 대중은 전례 없이 수많은 부정을 목격한다. 그리고 그러한 부당함은 대개 해결 불가능하다.(p.31)
이 책은 위키리크스로 촉발된 투명성운동의 전개 양상을 분석하여 앞으로의 사회에 중요한 가치가 무엇인지를 밝힌다. 그동안 위키리크스나 줄리언 어산지에 대한 흥미거리의 가벼운 책들은 많았지만, 줄리언 어산지의 위키리크스가 전세계에 미친 영향력과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깊이 있게 접근한 책은 거의 없었다. 이 책을 통해 위키리크스를 통해 변화되는 세계의 흐름을 주목하여보라. 2011년 8월 공개된 위키리크스 한국관련 비밀문서를 볼 수 있는 것은 또 다른 재미일 것이다.